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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 농민 문학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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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2 0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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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지를 기반으로 한 소 소유자적 特性(특성)을 보유한 농민의 사회의식은 노동자와는 만은 부분에서 차이가 있다 특히 사회운동의 담당세력으로서의 농민은 노동자에 비해 일정한 한계를 지닌 계층으로 인식되어 왔다. 말하자면 볼셰비키화 문예창작의 기본방침은 혁명적 프롤레타리아트의 이데올로기를 노동자, 농민, 진보적 지식인등에게 주입하는 것이 다름 아니었다. 특히, 전국민의 8할 이상이 농민이었던 1920-1930년대의 한국의 현실에서 프로문학운동이 농민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게 됨은 당연한 일이었다. 따라서 농민을 주체로 다룬 문학의 문제는 당연히 제기될 수 밖에 없었다.


[인문] 농민 문학론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그래서 사실 대중화논의를 본격적으로 들고 나온 김기진에게서 농민 문학 문제가 프로문학 측에서 최초로 제기되었음은 이상한 일이 아닐것이다. . 물론 여기서도 김기진은 앞서 보았던 대로 통속적 대중화론의 관점에서 무식한 농민에게 접근하기 위해서는 이해하기 쉬운 글을 쓸 것, 구성의 순화, 농민의 대중 심리에 영합 등 창작 상 비침으로 내걸고 있다 그러다 formula(공식)적으로 볼셰비키화와 동조해서 농민 문학론이 제창되기 처음 하는데 그 단초는 1930년 11월 하리코프 혁명작…(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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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민 문학론

예술대중화론의 표어로서 ‘대중의 속으로’,‘공장으로 농촌으로’가 프로문학론자들의 구호가 되다시피 한 데에서도 나타나듯이 노동자와 농민은 그들의 선전, 선동의 주 대상이기도하다.
사실상 프로문학에 있어서 농민의 문제는 대주화 논의에서 명확히 나타나듯이 의식화의 무기로서의 문학의 기능에 다라 필연적인 연관을 맺을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당대 조선의 절대 다수의 농민들은 피 착취 계급에 해당하는 빈농이었고, 무산계급운동에 이바지하기 위한 프로문학운동은 이들에게 프롤레타리아의식을 전파, 주입시킬 방법론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1930년대 초에 제기되었다. 프롤레타리아와 유사한 의식성향을 지닌 빈농과 부르조아 도는 소부르조아의 의식을 가진 지주, 자작농 등이 혼합된 농민층은 사회의식에 대한 편차가 심하기 때문에 조직적 기반이 그만큼 취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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