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년경영과 교육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3 22:12
본문
Download : 학년경영과 교육과정.hwp
2) 내용의 순차성: 학교교육목표(goal)를 학년 · 학급에 맞게 순차적으로 적용시켜야 한다.
2) 내용의 순차성
- 학년목표(goal)를 학년 ·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지도한다.
3) 학년교육목표(goal)와 학급교육목표(goal)와의 관계
- 학년→학급이라…(省略)
학년경영과교육과정
학년경영과 교육과정에 대한 글입니다.
설명
순서
학년경영과 교육과정에 대한 글입니다.
1) 학교교육목표(goal)와의 일관성 · 정합성
- 학년목표(goal)는 학교교육목표(goal)와 일관성이나 정합성에 맞도록 하고 상위槪念과 하위槪念과의 관계를 유지하며, 학교교육목표(goal)→ 학년교육목표(goal)라는 설정단계에 이르러야 한다. 즉, 학교교육목표(goal)는 내용의 가치성을 끌어내어 순차성을 생각해 볼 때, 다음의 학년목표(goal)가 세워지게 된다
3) 학생의 實態와 교사의 바람
- 학교교육목표(goal)에서 학년목표(goal)를 설정할 경우, 위에서 아래로의 일방통행이 되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학생의 實態를 바탕으로 교사의 바람, 특히 학급목표(goal)에는 학생이나 학생의 바람을 고려해서 놓는 것이 중요하다.학년경영과교육과정 , 학년경영과 교육과정경영경제레포트 ,






레포트/경영경제
다.
,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학년경영과 교육과정.hwp( 23 )
학년경영과 교육과정
1. 학년교육목표(goal) 설정
2. 학년교육목표(goal)와 학교 · 학급교육목표(goal)와의 관계
(1) 생동감 넘치는 교육목표(goal)
(2) 학년교육목표(goal)와 학교교육목표(goal)와의 관계
3. 교육과정편성과 학년경영의 역할
(1) 교육과정편성
(2) 제 7차 교육과정 편성
(3) 학년경영의 역할
(4) 교육과definition 실시와 학년경영의 방향
2. 학년교육목표(goal)와 학교 · 학급교육목표(goal)와의 관계
(1) 생동감 넘치는 교육목표(goal)
- 교육목표(goal)가 생동감이 넘치도록 하기 위해서는 실천단계에서 창의 · 창안적이어야 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지만, 학교 · 학년 · 학급교육목표(goal)를 설정하는 단계에서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4) 교육목표(goal) 구현의 장(場)
- 교육목표(goal) 구현의 장은 교육과정에서 마련된 것만은 아니다.
1) 내용의 가치성: 학교교육목표(goal)가 가진 교육가치에 착안 · 분석을 통하여 그것을 학년 · 학급에서 구현화할 수 있도록 하며, 중요시하는 부분의 육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예를 들어 전교조회, 학년조회, 단시간 학습활동 여가시간, 부서활동 등에서 교육목표(goal)가 구현되고 있다
(2) 학년교육목표(goal)와 학교교육목표(goal)와의 관계
- 학년목표(goal)의 설정은 학교교육목표(goal)의 전개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보다 명확하게 그리고 학년의 학생발달단계에 따라 도달도가 제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육목표(goal) 그 자체의 진술을 보면 일반적으로 인간상형, 학생의 목표(goal)형, 경영방침형(교사의 바람)으로 나누어지고 있으며 학년마다의 도달도가 제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