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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2 2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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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한국에서의…(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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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는 IT 기술의 발전으로 집에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해졌을 뿐 아니라, 지난해 경제불황으로 집에서 여가를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analysis(분석) 된다 현대경제연구원이 16일 발간한 `change(변화)하는 여가 트렌드, STAR형 여가가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IT 기술의 발전에 기인한 방콕형 여가가 늘고 있다`고 analysis(분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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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왜 엔씨소프트인가
1. 주제 선정 이유
우리나라 현대인들의 여가활동에서, 온-라인게임을 집에서 즐기는 `방콕`형 여가가 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게임산업진흥원이 발간한 [2008 게임백서]에 따르면 `09년도 전세계 게임 시장은 약 1,165억 달러 규모이고, 이 중 온-라인 게임 시장은 110억 달러로 전체 시장의 약 9%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온-라인 게임 시장은 매년 20% 이상의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고 한다. 엔씨소프트는 국내 온-라인 게임의 상위 5위권 게임의 상당부분을 차지(`그림 1`참조)하고 있으며, 09년 3/4분기 전체 매출이 1663억원이며, 그 중에서 52%를 해외에서 달성하며 해외 매출이 국내 매출을 넘어선 기업이다.
본 조는 이러한 STAR형 여가 확산에 힘입어서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는 온-라인 게임시장에 초점을 맞췄다. 전체 게임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는 콘솔게임 시장의 성장률이 급격히 둔화되고 있음을 감안하면 향후 온-라인 게임 시장의 성장은 더욱 가속화 될 것이라 예상 할 수 있다 더욱이 국내에서는 매년 22%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2xxx년에는 4조원에 육박할 것이라 예측하고 있으며(`그림 1`참조), 그 중 온-라인 게임은 전체 게임시장의 75.1%(2008년)를 점유하고 있다 (`그림 1` 참조)
`그림 1` 국내 온-라인게임 산업 전망과 게임 플랫폼 별 기준
data(자료): 2008 게임백서, 한화증권 리서치 본부
이렇게 온-라인 게임 시장이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는 상황속에서 빛을 발하고 있는 엔씨 소프트라는 기업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