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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교육과 맹자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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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3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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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는 "인정" 사상을 바탕으로 하면서 평화적인 방법으로 천하를 통일할 것을 주장하고, 제후들 사이의 겸병(兼倂)전쟁을 격렬하게 반대하였다. 맹자는 "백성이 가장 귀중하고, 사직이 그 다음이며, 군주는 중요하지 않다(民爲貴, 社稷次之, 君爲輕)"고 생각하였다. 이러한 "인정" 사상은 맹자가 사상가로써 이미 민중의 중요성을 인식하였다는 사실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 맹자사상의 두번째 특징은 "성선론(性善論)"을 제기한 것이다. 유가사상은 사람들에게 덕성(德性)을 수양하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며, 선을 행하고 악을 저지르지 말 것을 가르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상적 근거에 대하여 공자는 직접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지만 맹자는 분명히 밝히고 있다 맹자는 선(善)과 인성(人性)을 함께 연계시켜 인성은 본래부터 선한 것이며, 측은지심(惻隱之心), 수오지심(羞惡之心), 공경지심(恭敬之心), 시비지심(是非之心), 즉 "인(仁)" "의(義)" "예(禮)" "지(智)"의 네 가지 도덕 정감, 바로 양심(良心)은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것으로 학습을 필요로 하지 않는데, 이것이 바로…(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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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것은 그의 "인정" 사상의 theory 적 기초이면서 유가학설에 대한 또 하나의 공헌이기도 하다. 즉, 군주는 오직 인민과 그들의 지지를 얻을 수 있어야만 비로소 천자(天子)가 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국왕은 반드시 국민들에게 "인정(仁政)"을 실행하여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윤택하고 화목한 생활을 보장해야 하는데, 만약 국왕이 "인정"을 실행하지 못하여 국민들의 원성을 사게 되면 당연히 바꾸어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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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유가사상
맹자
맹자사상의 특징


1 맹자사상의 가장 큰 특징은 공자의 "인(仁)" 사상을 계승 발전시켜 공자의 "인"을 정치에 응용하여 "인정설(仁政說)"을 제기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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