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Erickson)의 사회심리발달理論(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4 12:40
본문
Download : 사회심리발.hwp
에릭슨은 유태인과는 너무도 다른 외모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사실상 에릭슨은 키가 크고 금발에 푸른 눈을 지닌 덴마크인을 닮아 있었다. 유태인이었던 에릭슨의 어머니는 첫날밤에 남편과 헤어지는 불운을 경험하였다. 에릭슨이 정체성(identity)이라는 관념을 통해 심리학뿐만 아니라, 교육, 사회, 정치, 경제, 문화에 지대한 effect(영향) 력을 준 점을 고려해 보면, 고졸 학력자에 불과한 사람을 미국의 간판 대학에서 교수로 발탁해간 서구의 학풍도 놀랍지만, 그러한 경이적인 성취를 일궈낸 에릭슨이 걸어간 삶의 여정 그 자체는 더욱더 극적이다. 그의 학력은 고졸에 불과하지만, 미국의 하버드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서 20세기 지성사를 빛낸 거장(巨匠)으로 인정받고 있다. 에릭슨은 유태인 가정에서 성장하지만, 유태인 사회에서는 이방인 취급을 받게 된다.
http://www.didache.or.kr/info/develop/dp-5.htm
4)시사점
4) 후성설적 기반(Epigenetic Ground Plan)
(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Generativity vs Stagnation)(40∼65세; 성인기 중기)
(6) 6단계: 친밀성 대 고립(Intimacy vs Isolation)(20∼40세; 성인기 초기)
3) 에릭슨과 프로이드 이론(理論)의 비교
5) 과거와 현재의 조화
(1) 1단계: 기본적 신뢰 대 불신(Trust vs Mistrust)(출생∼1세)
1) 정신분석 이론(理論)에 대한 평가
2) 양극의 단계(Bipolar Stages)
1. 생애와 업적
http://home.mokwon.ac.kr/~p1316/thesis/eri.htm
1. 생애와 업적
Kotre, J. (1984). Outliving the self: Generativity and the interpretation of lives. Baltimore: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8)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Integrity vs Despair)(노년기)
5. 저서
생애와업적 에릭슨 발달이론 심리발달이론 / 김제한(1998). 발달심리학. 양서원. 구평회(2001). 교육학. 신수서원. 송길연ㆍ김수정ㆍ이지연ㆍ양돈규(2000). 발달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Berk, L. E. (2000). Child Development(5th ed.). Boston: Allyn & Bacon Friedman J., L.(1999). Identitys architect. A biography of Erik H. Erikson. Scribner. Kotre, J. (1984). Outliving the self: Generativity and the interpretation of lives. Baltimore: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Miller, P. H. (1993). Theories of Developmetal Psychology(3rd ed.). NY: W. H. Freeman and Company. Vaillant. G., E.(1977). Adaptation to Life. Little, Brown and Company http://www.didache.or.kr/info/develop/dp-5.htm http://home.mokwon.ac.kr/~p1316/thesis/eri.htm ()
생애와업적 에릭슨 발달理論(이론) 심리발달理論(이론) / 김제한(1998). 발달심리학. 양서원.
4. 평가
순서
다. 에릭슨은 자신의 아버지가 누구인지 모른 채 평생을 살아야 했다. 그 후 에릭슨의 어머니는 취중에 몇 명의 남자와 관계를 갖게 되고 누가 아버지인 지에 대하여는 단지 아이의 외모만으로 추측해야 하는 상황에서 에릭슨을 낳게 된다. 집안어른들과 잘 알고지내던 사이였던 남편이 첫날밤에 자신이 범법행위에 연루되어 있기 때문에 해외로 도피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생활 측면에서 여성편력의 문제가 있음을 고백했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성장배경을 가지고 있는 에릭슨이 대학 재임시절 상이한 문화적 여건속에서 자라는 아동들이 삶에서 정체성 위기를 어떻게 해결해나가는가”하는 문제에 남다른 열정을 기울이게 된 것은 당연한 일처럼 보인다. 나중에 에릭슨의 어머니는 소아과의사였던 유태인 양부와 재혼을 해서 에릭슨을 유태인 율법에 따라 유태인으로서 양육하게 된다.
Download : 사회심리발.hwp( 29 )
구평회(2001). 교육학. 신수서원.
송길연ㆍ김수정ㆍ이지연ㆍ양돈규(2000). 발달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Autonomy vs Shame and Doubt)(1∼3세)
(3)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Initiative vs Guilt)(3∼6세)
1) 단계에 근거한 이론(理論)(A Stage-based Theory)





Friedman J., L.(1999). Identitys architect. A biography of Erik H. Erikson. Scribner.
에릭슨(Erickson)의 사회심리발달理論(이론)
3. 발달 단계
생애와업적 에릭슨 발달이론 심리발달이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Miller, P. H. (1993). Theories of Developmetal Psychology(3rd ed.). NY: W. H. Freeman and Company.
Berk, L. E. (2000). Child Development(5th ed.). Boston: Allyn & Bacon
2) 에릭슨(Erikson)의 발달단계 이론(理論)의 평가
★에릭슨에 의한 인성발달의 단계★
Vaillant. G., E.(1977). Adaptation to Life. Little, Brown and Company
프로이드(Freud;1856-1939)의 신봉자였던 에릭슨(Erikson;1902-1994)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5)교육적 시사점(구평회, 2001)
3) 순환적 과정(A Cyclical Process)
(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6∼12세)
2. 사회 심리발달이론(理論)의 특징
(5) 5단계: 정체감 대 역할 훈련(Identity vs Identity confusion)(12∼20세)
()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학지사.
은 매우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