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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 - 삼당시인의 등장과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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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9 2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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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고려중엽이후부터 16세기 이전까지 당시풍이 미미하게 명맥만 유지해왔고 당시풍의 개념이 정립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간의 논의를 바탕으로 당시풍 한시를 창작한 인물을 정리(整理) 하면, 선초에는 정도전(1337~1398), 이첨(1345~1405), 정이오, 유방선 등이 당시풍 한시를 미미하게 유지해 왔고, 15세기 후반부터 16세기 초까지는 김종직(1431~1492), 유호인(1445~1494), 신종호, 이주, 강흔, 신광한, 김정 등에 의해서 16세기 중반부터 이후백, 박순, 최경창, 백광훈, 정지승, 이달 등의 걸출한 시인이 등장하여 당시풍을 이끌었다. 따라서 당시풍의 발흥에 대한 논의는 삼당시인을 기점으로 전개하지 않을 수 없다. 송시 특히 강서파의 시풍을 바탕으로 하는 훈구관료문인들의 시세계는 기괴한 용사, 희귀한 전고의 사용으로 지나친 수식·기교·화미함으로 인해 사림파에 비판받았고, 사림파는 내면주의적 경향에 근거한 투명한 정신세계의 지향에 따른 청정한 시세계를 이룩했지만, 그러나 그들 역시 심성수양을 내세워 다양한 인간정서의 특정한 부분만을 강조하여 삶의 풍부한 정서를 드러내지 못한 결함을 지니게 되어 인간의 풍부한 감정을 표현하는 새로운 시풍이 대두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둘째, china(중국) 엄우의 시론에 influence을 받아 시 본질에 대한 반성으로 출현한 명나라의 ‘학당’ 풍조 즉 전후 칠자에 의해 전개된 ‘時必盛唐’, ‘文必秦漢’의 복고사조의 유입이다,

국문학, 삼당시인
다. 방외인 문학이 도문일치관을 추구한 송시풍에 대한 반발로, 사림이 사화의 소용돌이 속에 실의한 심경을 토해내는 과정에서 생겨난 문학적인 운동으로, 성정을 주로 한 당시가 『杜時諺解』의 학시 과정, 명나라의 의고주의 influence으로 학당을 치중, 당시우위의 비평론, 호남 학시론, 악부시 또는 악부풍의 창작 성행등이 그것이다. 이는 고려중엽이후부터 16세기 이전까지 당시풍이 미미하게 명맥만 유지해왔고 당시풍의 개념이 정립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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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당시의 주도적 역할을 한 이들이 바로 삼당시인임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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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조 한시문학사에서 당시풍 시인에 대한 분류는 그 관점에 따라 학자마다 그 견해가 다양하다. 조선조 한시문학사에서 당시풍 시인에 대한 분류는 그 관점에 따라 학자마다 그 견해가 다양하다. 이를다시 정리하면, 첫째, 송시풍 즉 강서시파의 형식미 추구로 인한 시정신 왜곡에 대한 비판이다.



그렇다면, 조선조 16세기 소단(騷壇)에 송시풍과 비견할 만큼 왕성하게 창작되었던 당시풍의 발흥 동인은 어디에 있는가? 이에 대해 작금의 논의는 매우 다양하다. 그간의 논의를 바탕으로 당시풍 한시를 창작한 인물을 정리하면, 선초에는 정도전(1337~1398), 이첨(1345~1405), 정이오, 유방선 등이 당시풍 한시를 미미하게 유지해 왔고, 15세기 후반부터 16세기 초까지는 김종직(1431~1492), 유호인(1445~1494), 신종호, 이주, 강흔, 신광한, 김정 등에 의해서 16세기 중반부터 이후백, 박순, 최경창, 백광훈, 정지승, 이달 등의 걸출한 시인이 등장하여 당시풍을 이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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