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이마트`의 마케팅 戰略 분석 [`A+리포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3 23:06
본문
Download : 이마트최종_보고서[1].hwp
4. 조 직 분 석
윤명길, 유통 개방시대의 소매유통 어떻게 할 것인가?, 동인, 1996
“뉴 밀레니엄 marketing 관리” 여운승 (시그마프레스)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
6. 성 공 요 인
1. 기업선정이유
김정구, future 의 marketing , 영진BIZ.COM, 2000
3. 환 경 분 석
“매장 주위엔 장바구니 역할을 하는 카트가 입구부터 시작하여 주차장 곳곳에 설치되어 있고, 카트 안엔 각종 음식 재료들로 가득차 있다. 이처럼 이마트는 우리나라 유통시장에 들어온지 단시간 안에 큰 성공을 거두었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대형 할인점이 처음 생기기 시작한 것은 불과 10여년 전이다. 시advantage유율 및 매출액의 측면에서 우리나라 제일의 유통업체이다. 바로 넓은 공간과 깨끗하고 산뜻한 내부 장식과 조명이 그렇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뭐가 그리 신이 나는지 어린아이는 카트 안에서 연실 방긋거린다... 아무쪼록...여러분들도 꼭 A+받으세여^^
목 차
![이마트최종_보고서[1]-8825_01.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4/%EC%9D%B4%EB%A7%88%ED%8A%B8%EC%B5%9C%EC%A2%85_%EB%B3%B4%EA%B3%A0%EC%84%9C%5B1%5D-8825_01.gif)
![이마트최종_보고서[1]-8825_02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4/%EC%9D%B4%EB%A7%88%ED%8A%B8%EC%B5%9C%EC%A2%85_%EB%B3%B4%EA%B3%A0%EC%84%9C%5B1%5D-8825_02_.gif)
![이마트최종_보고서[1]-8825_03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4/%EC%9D%B4%EB%A7%88%ED%8A%B8%EC%B5%9C%EC%A2%85_%EB%B3%B4%EA%B3%A0%EC%84%9C%5B1%5D-8825_03_.gif)
![이마트최종_보고서[1]-8825_04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4/%EC%9D%B4%EB%A7%88%ED%8A%B8%EC%B5%9C%EC%A2%85_%EB%B3%B4%EA%B3%A0%EC%84%9C%5B1%5D-8825_04_.gif)
![이마트최종_보고서[1]-8825_05_.gif](https://sales.happyreport.co.kr/prev/200904/%EC%9D%B4%EB%A7%88%ED%8A%B8%EC%B5%9C%EC%A2%85_%EB%B3%B4%EA%B3%A0%EC%84%9C%5B1%5D-8825_05_.gif)
당연히A+받았구요..
교수님 칭찬도 많이 받았습니다.
이project는 이마트의 마케팅 戰略을
프랭크 오그덴, 미리 가 본 future 세계, 매일경제신문사, 1995
1. 事例(사례)선정이유
[마케팅원론] `이마트`의 마케팅 戰略 분석 [`A+리포트`]
한국경제신문 뉴 밀레니엄 기획취재팀, 21世紀21가지 대예측 테크노피아, 은행나무, 1999
페이스 팝콘 · 리스 마리 골드, 클릭! future 속으로, 21世紀 북스, 1999
5. marketing 전략(戰略)
이과제는 이마트의 마케팅 전략을 분석한 과제입니다^^ 전 서울Y대학교에 다니고 있고...... 정말 열심히 조사한 과제입니다^^ 당연히A+받았구요.. 교수님 칭찬도 많이 받았습니다. 이후 킴스클럽, 롯데마트 등의 국내 할인점 업체와 월마트, 까르프 등의 외국 업체도 점차 들어오기 시작하지만 현재까지도 이마트를 넘어서지는 못하고 있다. 이곳이 바로 국내 대형할인점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한경비지니스(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 설 립 : 1993년 11월 12일. 서울 도봉구 창동점 1호 오픈
이마트는 국내 유통업계의 선두주자이다. 각 업체들이 이마트 내에서 살아남기 위해 자사 상품에 ‘끼워 넣기’ 판매를 하는 것을 보며 이마트의 입지를 느낄 수 있고, 2, 3층의 가족과 아이들을 위한 각종 휴식공간과 브랜드 별로 알기 쉽게 진열된 제품을 보며 백화점보다 훨씬 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값싼 물건을 고를 수 있는 여유를 맛 볼 수 있다. 매장 안으로 들어가 보자. 분명 지상 주차장만으로는 터무니없이 모자라서 건물 위로 4개 층을 주차장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왠지 붐비는 모습을 볼 수 가 없다. 이마트의 성공으로 인해서 대형할인점 산업은 새로운 성장산업이 되었고 여러 해외자본까지 국내시장에 뛰어들도록 만든 것이다. 1층 식료품점에는 신상품과 특산물에 관해서 소개와 조리법이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고, TV 모니터를 통해서 각 상품의 광고들을 보며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큰 자본력과 노하우를 가진 해외 대형할인점들이 오히려 이마트의 전략(戰略) 을 따라하게 만들었다. 백화점 특유의 고풍과 보수적인 느낌이 주는 스트레스와 재래 시장에서의 값을 흥정하는 실갱이는 이곳 이마트 소비자에겐 있을 수 없는 노릇이다. 1993년 신세계에서는 우리 나라에서 처음으로 창동에 이마트 1호점을 오픈한다. 본 事例(사례) 분석에서는 세계적인 규모의 대형 할인점들의 공세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이마트가 설립초기부터 지금까지 시장 점유율 1위를 지켜가고 있는지를 여러 분석 도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전 서울Y대학교에 다니고 있고......
경영, 마케팅, 전략, 이마트, 원론
이마트 http://www.emart.co.kr
* 참고한 문헌 /참고사이트
Download : 이마트최종_보고서[1].hwp( 46 )
▶ 사업내용 : 도소매 서비스
▶ 업 종 : 유통 ⋅ 무역
통계청 http://www.nso.go.kr
7. 경영전략(戰略) 방향
< 참고한 문헌 및 사이트 >
KIS-Line http://www.kisline.com
▶ 2006년 현재 전국 103개점 운영중
E-Mart의 과거와 현재
▶ 직원수 : 12,224명 (2006년)
2. 일 반 현 황
정말 열심히 조사한 project입니다^^
중앙일보 http://www.joins.com
2. 일 반 현 황
8. 전망 및 결론
매일경제 http://www.mk.co.kr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최재섭 · 송호달 공저, 유통정보 시스템의 구축과 활용, 두남, 2000
▶ 2006년 현재 동종업계(슈퍼센터) 점유율, 매출 1위
오세조, 손에 잡히는 유통 marketing , 중앙경제평론사, 2001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순서
설명
아무쪼록...여러분들도 꼭 A+받으세여^^
신세계 백화점 http://www.shinsegae.com
분석한 project입니다^^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