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靑少年(아동) 그룹 홈의 운영 실태와 활성화대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3 04:03
본문
Download : [교육학] 청소년(아동) 그룹 홈의 운영 실태와 활성화방안.hwp
[교육학],청소년(아동),그룹,홈의,운영,실태와,활성화방안,사범교육,레포트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3) 그룹홈
(1) 그룹홈의 관념
그룹홈(Group Home)의 관념은 글자그대로 보면, 소규모 집단을 뜻하는 그룹(Group)과 집, 가정, 또는 다양한 수용시설 등을 뜻하는 홈(Home)이 결합된 것으로 …(省略)
[교육학] 청소년(아동) 그룹 홈의 운영 실태와 활성화방안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1) 아동의 관념 및 characteristic(특성)
아동복지법상 아동의 일반적 관념은 ‘신체적 ? 지적으로 미숙한 단계에 있는 18세 미만의 의존보호를 필요로 하는 사람’을 일컫는다(아동복지법 2조 1항). 이러한 아동의 characteristic(특성)은 다음의 몇 가지로 정리(arrangement)해 볼 수 있겠다.
adolescent(청소년)(아동) 그룹 홈의 운영 reality(실태) 와 활성화방법
1. 요보호아동과 그룹홈
그룹홈에 입소되는 아동의 characteristic(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아동과 adolescent(청소년)의 관념과 요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의 관념 및 characteristic(특성)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심신이 공히 미성숙 한 상태에 있으며,
둘째, 인간의 전 생에 중에서 여러 성숙 단계를 거쳐서 성장 발달하고,
셋째, 다른 어떠한 포유동물보다 장기간에 걸쳐 의존 보호를 받아야 하며,
넷째, 생리적 욕구와 인격적 욕구가 함께 충족되어야 하고,
다섯째, 매우 민감하여 가정을 시초로 점차 사회화되어 가며,
여섯째,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 사회 환경에 適應할 수 있도록 학습해야 한다.
아동복지법에 의거한 요보호 아동의 법적 관념을 살펴보자면,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이라 함은 보호자가 없거나 보호자로부터 이탈된 아동, 또는 보호자가 아동을 학대하는 경우 등 그 보호자가 아동을 양육하기에 부적당하거나 양육할 능력이 없는 경우의 아동으로 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을 아동”(아동복지법 제 2조 2항)을 말한다.
2) 요보호 아동의 관념 및 characteristic(특성)
요보호 아동의 관념은 부모나 가족에 의해서는 정상적으로 양육되기가 어렵거나 불가능하여 외부의 원조가 필요한 아동 즉, 부적절한 양육환경에서 자라는 아동과 발달상의 문제나 장래를 가진 아동, 빈곤가정 아동, 사회적 ? 법적 보호를 요하는 아동, 특별보호를 요하는 아동이라고 할 수 있겠다. , [교육학] 청소년(아동) 그룹 홈의 운영 실태와 활성화방안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청소년(아동) 그룹 홈의 운영 실태와 활성화방안
Download : [교육학] 청소년(아동) 그룹 홈의 운영 실태와 활성화방안.hwp( 61 )
순서
[교육학] 靑少年(아동) 그룹 홈의 운영 실태와 활성화대책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교육학] 靑少年(아동) 그룹 홈의 운영 실태와 활성화대책
![[교육학]%20청소년(아동)%20그룹%20홈의%20운영%20실태와%20활성화방안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C%B2%AD%EC%86%8C%EB%85%84(%EC%95%84%EB%8F%99)%20%EA%B7%B8%EB%A3%B9%20%ED%99%88%EC%9D%98%20%EC%9A%B4%EC%98%81%20%EC%8B%A4%ED%83%9C%EC%99%80%20%ED%99%9C%EC%84%B1%ED%99%94%EB%B0%A9%EC%95%88_hwp_01.gif)
![[교육학]%20청소년(아동)%20그룹%20홈의%20운영%20실태와%20활성화방안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C%B2%AD%EC%86%8C%EB%85%84(%EC%95%84%EB%8F%99)%20%EA%B7%B8%EB%A3%B9%20%ED%99%88%EC%9D%98%20%EC%9A%B4%EC%98%81%20%EC%8B%A4%ED%83%9C%EC%99%80%20%ED%99%9C%EC%84%B1%ED%99%94%EB%B0%A9%EC%95%88_hwp_02.gif)
![[교육학]%20청소년(아동)%20그룹%20홈의%20운영%20실태와%20활성화방안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C%B2%AD%EC%86%8C%EB%85%84(%EC%95%84%EB%8F%99)%20%EA%B7%B8%EB%A3%B9%20%ED%99%88%EC%9D%98%20%EC%9A%B4%EC%98%81%20%EC%8B%A4%ED%83%9C%EC%99%80%20%ED%99%9C%EC%84%B1%ED%99%94%EB%B0%A9%EC%95%88_hwp_03.gif)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