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내실화 방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4 23:27
본문
Download : 중등학교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내실화 방안.hwp
순서
4.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한 과학교육의 實態와 展望
레포트/사범교육
4.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한 과학교육의 reality(실태) 와 展望(전망)
과학과 과학교육에 대한 reality(실태) 를 알아보고 앞으로의 방향을 展望(전망) 하기 위해서 실시된 과학 및 과학교육 관계자 250명과 학생 및 일반인 50명등 총 300명의 설문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오늘날의 과학교육의 reality(실태) 와 展望(전망) 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과학의 발전과 과학교육과는 서로 밀접한 관계에 있어서, 과학 전문 인력 양성 위주의 과학교육이 과학의 발전을 가져오기도 하지만, 과학의 대중화에 의해 과학이 발전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3배 이상 많았다. 또한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쉽게 배울 수 있는 과학호로그램의 개발과 국민의 과학적 소양을 키우기 위한 현장교육 중심으로의 전환, 과학관을 통한 생활의 과학화를 꼽았으며 특히 과학교사 집단에서는 과학을 어렵게 여기는 풍토를 없애기 위해서는 재미있는 교육 호로그램을 통한 과학 대중화의 necessity need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2) 또한 최근 들어 학교 현장에서 무엇보다 강조되고 있는 정보화 교육은 과학교육에 도움을 주지만 지나친 강조로 과학교육을 저해하며, 과학교육과 별개로 진행 요구하거나, 과학교육에 전혀 effect(영향) 을 미치지 않는다고 응답한 결과로 정보화교육이 과학교육을 위한 좋은 수단이지만 정보화 교육자체가 과학교육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effect(영향) 을 주지는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3) 과학교육의 발전에서 가장 큰 문제가되는점 은 과학교구 및 시설 미비에 따른 열악한 교육 環境(환경)을 들 수 있으며, 그 외에도 교육현실에 적용하기 어려운 과학교육정책, 과학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政府의 의지 부족, 교사의 전문성 및 재교육 미비 등을 열거…(투비컨티뉴드 )






설명
중등학교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내실화 방안
과학과 과학교육에 대한 實態를 알아보고 앞으로의 방향을 展望하기 위해서 실시된 과학 및...
,사범교육,레포트
4.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한 과학교육의 실태와 전망과학과 과학교육에 대한 실태를 알아보고 앞으로의 방향을 전망하기 위해서 실시된 과학 및... , 중등학교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내실화 방안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중등학교 과학교육의 문제점과 내실화 방안.hwp( 54 )
다. 이는 과학영재학교의 건립과 과학고등학교의 내실화를 비롯하여 제한된 과학 우수아들의 경진 대회도 중요하지만 ‘과학적 소양’을 가진 시 민 양성을 위한 과학교육과 더불어 대한민국 과학축전이나 대전 사이언스 페스티벌등 대규모 과학 축제나 과학관을 통한 학생들과 일반인이 함께 하는 대중적인 과학 행사도 확대되어야 함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