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reference(자료)교환 서비스의 품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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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reference(자료)교환 서비스의 품질에 관한 연구
Ⅲ. EDI 서비스 품질의 theory(이론)적 배경
EDI 서비스 품질에 대한 연구는 마케팅 분야에서 찾을 수 있다아 즉 서비스란 `판매를 위해 제공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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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EDI 서비스 품질의 이론(理論)적 배경
EDI 서비스 품질에 대한 연구는 marketing 분야에서 찾을 수 있다 즉 서비스란 `판매를 위해 제공되거나 또는 제품판매에 수반되어 제공되는 행위, 효용, 그리고 만족이다`라고 미국marketing 학회 (AMA)에서 定義(정이)한 바 있다 한편 marketing 관점에서 EDI 서비스를 바라볼 경우 일반적으로 서비스 marketing (Service Marketing)에서 언급하고 있는 서비스 속성 인 ① 무형성 (Intangibility), ② 비분리성 (Inseparability), ③ 이질성 (Heterogeneoity), ④ 소멸성 (Perishability) 등을 지니고 있다
정보시스템의 성공요인을 평가하는데 있어 정보시스템의 효능는 다양한 형태의 구조를 갖고 있으므로, 다양한 측정(測定) 방법이 사용되어야 함을 제기하면서 6가지 범주 (시스템의 질, 정보의 활용도, 사용자 만족도, 개인에 대한 influence(영향), 그리고 조직적 influence(영향))로 구별한 측정(測定) 방법을 제시하였는데, 이러한 범주는 주로 생산 지향적으로 정보의 질은 주로 결과에 대한 측정(測定) 을 다루며 정확성, 현재성, 시의성, 정보의 신뢰성 등으로 구분되어 진다. (Pitt, 1995)
성과 척도로서 정보와 사용은 자발적인 정보 사용의 경우에만 의미가 있게되고 비자발적인 경우에는 성과척도로서 무의미하게 되는데, Bailey…(생략(省略))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