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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자유주의적 시장경제 시대의 민족주의와 세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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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6 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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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둘중의 하나의 선택?

2. 부국강병적 민족주의와 한국사회

3. `경제 위기`와 민족주의 `회로판`의 작동

4. 세계화 논리의 헤게모니 장악과 숨겨진 의미

5. 어려운 선택을 향하여


3. ‘경제 위기’와 민족주의 ‘회로판’의 작동

97년 12월 4일 ‘제2의 국치일’ ‘삼전도의 굴욕’ ‘IMF 신탁통치’ ‘주권박탈’ 등의 title을 단 기사들이 쏟아져나왔다. 타임머신을 타고 20세기초로 돌아간 듯 ‘제2의 국채보상운동’이 부활되어 ‘국산품 애용’ ‘외화동전 모으기’ ‘달러 저금하기’ ‘가락지 헌납’ ‘금모으기 운동’등이 거세게 번져 나갔다. 외제 상품 배척 운동이 불길 처럼 번졌고 그 결과 외제품이나 외래어를 의도적으로 차용했던 국산품의 인기가 폭락했다. 심지어 프로 운동 경기에서 ‘용병’. ‘용병’으로 비하되는 외국인 선수들, 특히 흑인 …(drop)



레포트/경영경제





신자유주의적 시장경제 시대의 민족주의와 세계화



up신자유주의적시장경제시대의민족주의와세계화
본 는 신자유주의적 시장경제 시대의 민족주의와 세계화에 대해 조사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르까프는 수출로 외화획득에 앞장섭니다. 르까프를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습니다.
또한 ‘단국이래의 최대 위기’에 직면하여 ‘온국민이 하나되어 국난을 타개하자’는 식의 범민족운동이 전개되기 처음 했다.”
수입품가게나 외제차 영업소가 하나 둘씩 문을 닫기 처음 했다.. ꡔ동아일보ꡕ 97년 12월 4일 사회면.
동시에 국가 부도를 초래한 김영삼政府 그리고 재벌에 대한 분노는 거세게 일어났다. 한 예로 “세계 제1을 목표(goal)로. 이제 국산품으로-르까프. 르까프는 우리 상표입니다. 그후 계속해서 민족적 자존심을 건드리는 기사들이 난무하더니 심지어 ‘미일자본 음모설’에 이어 日本(일본)이 독도문제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유하기 위해서 한국에 대한 금융지원을 고의적으로 늦추고 있다는 추측성 보도까지 등장했다. 12월 4일자의 한 신문은 큰 title으로 “「경제국치일」 12월 3일을 기억합시다”라고 뽑고 “실업..고물가...저임금...경제한파 걱정 분노. 「제2한강기적」 향해 다시 뛰자”는 소 title을 달았다.. 의도적으로 외래어를 상품명으로 사용한 회사들이 다투어 자신의 제품이 국산임을 밝히기 처음 했다. 그 옆에는 몇 시 민 단체가 “미국은 IMF 앞세워 한국의 국제주권 침해하지 마라 말이야!”라는 피켓 등을 앞세우고 가두 시위를 벌이는 사진이 실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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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자유주의적 시장경제 시대의 민족주의와 세계화에 대해 조사정리한 리포트입니다.up신자유주의적시장경제시대의민족주의와세계화 , 신자유주의적 시장경제 시대의 민족주의와 세계화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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