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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학기 교육과정및평가 교재전범위 核心요약노트 > the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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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1학기 교육과정및평가 교재전범위 核心요약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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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9 2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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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사회재건, 변혁 중심 교육과정

- 급진적인 사회과 교과서를 개발->사회적 문제의식을 길러 줄 수 있는 방식으로 교과서 개발
제10장 교육과정 평가

제11장 교육평가의 개념
제6장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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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학생들의 사회의식을 불러일으키고, 개인주의와 경쟁을 배격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자 함
1. 사회재건, 변혁을 위한 교육과정 논의의 등장
① 공교육이 자본주의 체제에 복속되면서 개인주의와 경쟁만을 강조하는 데에 실망한 급진주의자들은 자신들의 자녀를 위한 일요학교를 만들어 운영
제7장 교육과정 개발의 모형
- 논쟁이 되는 사회적 문제를 다루는 데 두려워하지 않았음
제14장 평가도구의 양호도 및 문항分析(분석)
② 일종의 급진적인 실험학교
순서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1) 급진주의자들이 공교육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평등하고 정이로운 사회를 건설하는데 기여해야 함을 강조


- 중략 -

제12장 교육평가의 유형

제4장 사회 재건·변혁 중심 교육과정


- 진보주의 교육이 아동중심교육이라는 지나치게 개인적이고 낭만적인 생각에 갇혀 사회문제 의식이 결여된 인간만을 길러내고 있다고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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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 교육과정의 개념 제1장 교육과정 영역 개관 제2장 교과·학문 중심 교육과정 제3장 경험·학생 중심 교육과정 제4장 사회 재건·변혁 중심 교육과정 제5장 잠재적 교육과정 제2부 교육과정의 실제 제6장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제7장 교육과정 개발의 모형 제8장 교육목표 설정과 교육과정 설계 제9장 교육과정의 적용 제10장 교육과정 평가 제3부 교육평가 제11장 교육평가의 개념 제12장 교육평가의 유형 제13장 평가도구의 유형 및 개발 제14장 평가도구의 양호도 및 문항분석 제15장 평가결과의 보고 및 해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 학교가 당시 심각한 사회문제인 인종문제, 계급문제, 실업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개혁방안과 새로운 사회적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학교교육의 역할을 강조

- 세상의 현실을 고려하는 未來 계획수립의 태도를 배양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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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교육과정 영역 개관
- 문화혁신과 간문화주의를 고양

- 학교교육과정에서 소수민족이나 가난한 계층의 삶과 같은 일상적인 사회적 현실과 문제들을 가감 없이 다루어야 함을 주장
- 교사는 사회적 change(변화), 문화 갱신, 국제주의의 촉매자가 됨
- 사회의 문화유산과 전체 문명을 비판적으로 검토

⑤ 하지만 신마르크스주의자 들에게 비판받음
- 사회의 재건을 통한 change(변화)를 가져오는 책무를 기꺼이 떠맡았음


① 카운츠

④ 사회재건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이 주요 특성

2017년 1학기 교육과정및평가 교재전범위 核心요약노트



제2장 교과·학문 중심 교육과정
제13장 평가도구의 유형 및 개발
제8장 교육목표(goal) 설정과 교육과정 설계
제3장 경험·학생 중심 교육과정

② 러그
제2부 교육과定義(정의) 실제
설명


제15장 평가결과의 보고 및 해석

제1부 교육과定義(정의) 개념
(3) 카운츠와 러그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제9장 교육과定義(정의) 적용
- 자신이 쓴 사회교과서를 통해 학생들에게 사회비평의 정신을 길러주고자 함
제3부 교육평가
제5장 잠재적 교육과정
(2) 일요학교
③ 브라멜드: 사회 재건주의 철학을 정립, 교사와 학생이 위기에 처한 사회를 improvement하는 개혁 촉매자가 되어야한다고 주장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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