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平生敎育(평생교육)] 靑少年(청소년) 문제에 따른 교육環境 改善대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9 18:14
본문
Download : 8장학교청소년.hwp
change(변화)보다는 형상유지에 치중한다는 면에서 보수적인 기능으로 분류된다된다. 셋째, 급속히 change(변화)하고 있는 교육環境(환경)이 청소년문제에 어떤 influence(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살펴본다. 대안교육이 무엇이며 그 특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살펴보며, 향후 대안교육의 전망과 project를 알아봄으로써 청소년교육을 위한 교육環境(환경)의 개선 노력이 어떻게 이루어 질 것인지를 예측해본다.
청소년교육론의 학교와 청소년교육에 대하여 적은 과제입니다.
1)culture유산의 전달 기능
3)학교교육과 청소년문제································································4
[平生敎育(평생교육)] 靑少年(청소년) 문제에 따른 교육環境 改善대책
3. 교육環境(환경)과 청소년문제 ····························································4
순서
1)가정교육과 청소년문제································································4
안태윤.(1998). 靑少年(청소년) 사회교육연구. 경북대학교 출판부.
학교가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culture유산, 즉 행동양식, 가치관, 축적된 지식, 사회규범 등을 사회구성원들에게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전달함으로써 그들의 의식을 일정한 방향으로 형성하는 것을 culture유산의 전달 혹은 사회적 통합기능이다. [참고자료(data)] 김남선. 이옥분. 정일환. 주동범. 한상철 공저(2007). 靑少年(청소년) 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1. 학교의 교육적 기능 ······························································· 1
2)사회화의 기능 ·········································································1
Ⅲ. conclusion(결론) ····································································· 7
3)교사에 대한 학생의 지각 ····························································4
1)culture유산의 전달 기능 ································································1
Ⅰ. 서론
Download : 8장학교청소년.hwp( 67 )
김병성.(1991). 학교의 사회심리학. 서울 : 양서원.
다. [참고자료] 김남선. 이옥분. 정일환. 주동범. 한상철 공저(2007). 청소년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김병성.(1991). 학교의 사회심리학. 서울 : 양서원. 김흥규.(1990). 교육사회학. 서울 : 형설출판사. 안태윤.(1998). 청소년 사회교육연구. 경북대학교 출판부. 한상철.(1987). 청소년 지도의 이론과 실제. 경산대학교 출판부.
Ⅱ. 학교와 청소년교육
4)지역사(歷史)회의 복지 및 발전 기능 ····················································2
2)1990년대 이후의 대안교육····························································6
1. 학교의 교육적 기능
설명
靑少年(청소년) 교육론의 학교와 靑少年(청소년) 교육에 대하여 적은 과제課題입니다.
참고한 문헌 ····································································· 8
Ⅰ. 서론 ······································································ 1
2)학생에 대한 교사의 지각 ····························································3
Ⅱ. 학교와 청소년 교육 ···························································· 1
3)대안교육의 전망과 project ····························································6
목차
1)대안교육의 의미와 그 특징···························································5
학교의 중요한 교육적 기능은 사회의 culture유산을 전달하는데 있다
김흥규.(1990). 교육사회학. 서울 : 형설출판사.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4)청소년문제에 대처를 위한 교육環境(환경)의 개선·······································4
한상철.(1987). 靑少年(청소년) 지도의 理論(이론)과 실제. 경산대학교 출판부.





2. 교사-학생관계 ·······································································2
culture는 사회적 유산이고 교육은 이 유산을 다음 세대에 전달하는 사회적 과정이다.
4. 대안학교················································································5
청소년교육, 학교,교육환경
3)사회적 지위의 결정 기능·····························································2
2)대학입시와 청소년문제································································4
1)교사-학생 상호작용의 특징···························································2
이 장은 청소년교육의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중요한 기관인 학교와 청소년교육 간의 관계를 다룬다. 생물학적 의미에 있어서의 인간은 남녀의 양성이 상호접촉 함으로써 그 존재의 영속을 위한 유전이 가능하지만 사회는 성이라는 것이 없어 그 자체로의 유전은 불가능하고, 다만 교육이사회의 영속을 위한 유전의 역할을 할 따름이다. 이를 위해 여기에서는 가정의(定義) 교육적 기능의 약화 문제, 대학입시의 문제, 학교교육의 문제 등을 진단하면서 이러한 것이 청소년문제를 야기 시키는데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분석해본다. 둘째, 학급 내에서 일어나는 교사-학생 관계의 역동을 살펴본다.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특징과 학생에 대한 교사의 지각, 교사에 대한 학생의 지각은 무엇인지를 알아본다. 넷째, 교육環境(환경)을 개선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는 대안학교를 introduction한다. 이를 위해 첫째, 학교의 교육적 기능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먼저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