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심보감 해석 (계선편 ~ 준례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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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9 2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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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莊子日, 於我善者도 我亦善之하고 於我惡者도 我亦善之니라.
我旣於人에 無惡이면 人能於我에 無惡哉고져.
● 장자왈, 어아선자도 아역선지하고 어아악자도 아역선지니라.
아기어인에 무악이면 인능어아에 무악재고져.
해석: 장자가 말하기를, 나에게 착하게 하는 사람에게도 나는 또한 이에 착하게 하고 나에게 악하게 하는 사람에게도 나는 또한 이에 착하게 할 것이다.
※ 계선편(繼善編)
※ 천명편(天命篇)
※ 효행편(孝行篇)
※ 정기편(正己篇)
※ 존심편(存心篇)
※ 준례편(遵禮篇)
● 景行錄에 日, 恩義를 廣施하라. 人生何處에 不相逢가? 讐怨을 莫結하라.
路逢狹處면 難回避니라.
● 경행록에 왈, 은의를 광시하라. 人生하처에 불상봉가? 수원을 막결하라.
노봉협처면 난회피니라.
해석: 은혜와 의리를 널리 베풀어라. 사람이 어느 곳에 산들 서로 만나지 아니하랴? 원수와 원망을 맺지 말라. 길 좁은 곳에서 만나면 회피하기 어렵다. 내가 이미 남에게 악하게 안했으면 남이 능히 나에게 악하게 하는 일이 없을 것이다. 레포트에 많은 참고가 있으리라 생각하며. 좋은 평가 받으시길 바랍니다. !~명심보감 , 명심보감 해석 (계선편 ~ 준례편)기타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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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심보감의 원문을 계선편부터 준례편까지만 간략하게 해석한 자료입니다. 레포트에 많은 참고가 있으리라 생각하며. 좋은 평가 받으시길 바랍니다.
● 子日, 見善如不及하고 見不善如探湯하라.
● 자왈, 견선여불급하고 견불선여탐탕하라.
해석: 공자 왈, 착한 것을 보면 미치지 못할 것과 같이 하고 착하지 않을 것을 보면 끓는 물을 만지는 것 같이 하라.
※ 천명편(天命篇)
● 子曰, 順天者는 存하고 逆天者는 亡이니라.
● 자왈,…(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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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심보감의 원문을 계선편부터 준례편까지만 간략하게 해석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