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기초theory )마케팅의定義(정이)와기능,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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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1 17: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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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기능의 내용에 관련되어는 학자들에
따…(생략(省略))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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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기초理論(이론)) marketing 의 definition 와 기능, 전략(strategy)
목차
* marketing 의 기초理論(이론)
Ⅰ. marketing 의 definition
Ⅱ. marketing 의 기능과 기능의 분류
1. 교환기능인 구매와 판매
2. 물적 유통기능인 운송과 보관
3. 기능기능
Ⅲ. marketing 의 전략(strategy)
1. 전략(strategy)의 definition
2. 전략(strategy)의 수준
1) 기업전략(strategy)
2) 사업전략(strategy)
Ⅳ. marketing 관리과정
Ⅴ. marketing 믹스의 concept(개념)
* marketing 의 기초理論(이론)
1. marketing 의 definition
marketing 의 definition 를 살펴보면 우선 두 개의 concept(개념)으로 분류해서 살펴봐
야 한다. 첫 번째가 거시marketing 으로 이는 marketing 을 제품이 생산자로
부혀 소비자에게 이르는 사회적인 유통현상으로 보고 유통기구와 그
기능의 분석 · 검토를 통하여 이를 改善하고자 하는 관점의 definition 이다.
또 미시marketing 은 유통기능을 실질적으로 담당하는 개별기업의 마케
팅 활동을 marketing 으로 파악하고, 이들 활동의 분석 연구를 통하여 개
선하고자 하는 관점에서의 definition 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marketing 에 관련되어 가장 많이 이용되는 definition 는 AMA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가 내린 definition 로 이 definition 는 `마케
팅이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와 사용자에게 상품 및 용역을 유통시키
는 여러 기업활동의 수행이다`라고 definition 하고 있는데, 여기에서는 마
케팅이란 유형의 상품 뿐만이 아니라 무형의 서비스도 marketing 의 대상
으로 삼고 있다
1985년 미국marketing 학회 definition 위원회의 marketing definition 에는 `marketing 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로 제품 및 서비스가 흐르도록
관리하는 제 기업활동의 수행이다`라고 말하고 있으며, 1998년 개정
된 definition 에는 `marketing 은 개인이나 조직의 goal(목표) 를 충족시켜 주는 교환
을 창조하기 위해 아이디어 · 제품 · 서비스의 창안 · 가격결정 · 촉
진 · 유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전자는
marketing 의 대상을 제품 및 서비스로 한정함으로써 영리기업만을 대상
으로 한 것인 데 반해, 새로운 definition 는 아이디어까지 포함시킴으로써
비영리조직도 교환창조의 행위를 하는 한 marketing 의 대상이 될 수 있
음을 암시하고 있다
2. marketing 의 기능과 기능의 분류
marketing 의 기능(marketing functions)은 재화가 생산자로부터 소비
자 또는 공급자로부터 수요자에게로 이전되어가는 과정에서 수행되
는 특화된 활동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