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그림에 나타난 심리검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4 09:15
본문
Download : 아동의 그림에 나타난 심리검사.hwp
^^
Download : 아동의 그림에 나타난 심리검사.hwp( 71 )
레포트/인문사회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그러나 이 또한 평가에 문제는 있다아 장애아동은 장애유형, 장애정도 등에 따라 알맞은 검사도구를 선택하고, 검사불능이라는 딱지를 붙이지 말고 최대한의 기본능력을 찾아내도록 노력해야 한다. ^^ 아동의그림에나타난심리검사YU , 아동의 그림에 나타난 심리검사인문사회레포트 ,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설명
아동의그림에나타난심리검사YU
,인문사회,레포트
다.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위 자료 요약정리(arrangement) 잘되어 있으니
순서
아동의 그림에 나타난 심리검사






1절. 미술치료
1) 미술치료의 개념(槪念)
2) 미술치료의 advantage(장점)
3) 미술치료의 대상
4) efficacy
5) 미술이 갖는 심리 치료적 속성
6) 미술치료의 진단
2절. 심리검사의 실시방법
1. 심리검사의 일반적인 유의사항
2. 장애아동의 심리검사 실시유의점
3절. 그림을 통한 심리진단
1) 자유화 검사법
2) assignment화 검사법
3) 상상화 검사법
4) 나무화 검사법
5) 집·나무·사람 검사법(HTP)
6) 인물화 검사법(DAP)
7) 가족화 검사법과 동적 가족화 검사법
8) 학교생활화 검사법(KSD)
9) 풍경화 검사법
10) 협동화 검사법(가족체계, 집단체계진단)
4절. 진단 실습
1. 집·나무·사람 검사법(HTP 검사법)
2. 집 그림 - 개별적 property(특성)들
3. 나무그림 - 개별적 특징
4. 인물화 - 개별적 특징들
5. 동적 가족화 검사법
6. 풍경화 검사법
7. 진단 사례(instance) 발표
5절. 그림에 의한 어린이 심리의 이해
1. 머리말
2. 나무 그림 검사의 실시 방법
3. 나무 그림의 analysis(분석) 방법
4. 나무 그림의 analysis(분석)
6절. 사례(instance)와 지도방법
대부분의 검사는 일반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제작되었다(규준). 장애아동 집단을 대상으로 표준화시킨 검사도구는 그 결과의 사회적 의미부여에 문제가 있다아 그래서 원점수를 수정, 변경해서 실시한다. 장애아동은 의사소통과 운동기능에 문제가 많으므로 검사시에 특별히 고려해야 한다. formula(공식)적인 검사(표준화 검사)외에 비formula(공식)적인 검사(행동관찰, 부모상담)등이 강조되어야 한다.
3절. 그림을 통한 심리진단
심리검사는 투사되는 인격이나 방법면에서 보면, 1)의식수준의 질문지법, 2)전의식수준의 동작성검사(performance test), 3)무의식수준과 의식수준의 투사법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림검사법은 인격을 전체로 파악하는 것이 가능한 투사법에 속한다고…(To be continued )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무엇을 할 수 있고(can do), 무엇을 할 수 없느냐(can not do)를 파악하되, 몇가지 검사를 통한 단순한 수치해석을 하기보다는 아동전체의 종합적인 property(특성)을 이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