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리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4 20:56
본문
Download : 택리지.hwp
처가 역시 장인 목임일(睦林一)을 비롯하여 직계 4대가 모두 문과에 급제한 명문이었다. 그러나 이중환이 34세 되던 해에 엄청난 시련이 닥쳐 왔으며, 이후 그의 人生(life) 행로는 완전히 바뀌게 된다 병조 정랑으로 있던 1723년(경종 3년), 그는 목호룡 사건, 즉 신임사화의 주범이라는 혐의를 받고 체포되었다.
다. 5대조가 병조판서를 역임한 이래 고조부, 조부 모두 관직에 진출하였고, 아버지 이진휴도 도승지, 예조참판 등을 역임한 가문이었다. 그는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였고, 노론측에서도 결정적인 증거를 제시하지 못하여, 결국 사형은 면하게 되고 1726년 12월 외딴 섬으로 귀양가게 되었다. 이상이 그에 관한 공식 기록의 전부이다. 그의 나이 38세 되던 해였다.
- 이상향 찾기에서 이상향 만들기로
좌절의 생애끝에 저술된 역작 「택리지」
택리지
- 文化생태학적 국토인식에서 출발
- 좌절의 생애끝에 저술된 역작 「택리지」
택리지 독후감 작품분석 / ()
설명
택리지 독후감 작품분석
Download : 택리지.hwp( 39 )
- 사대부가 살 만한 곳을 찾아서
순서





택리지 book report 작품분석 / ()
레포트 > 예체능계열
이중환은 1690년(숙종 16년) 당대의 명문인 여주 이씨 집안에서 출생하였다. 또한 성호 이익과는 가까운 친척간(재종손)이면서, 연령 차이도 그다지 많지 않아 성호의 학풍에 상당한 影響(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짐작된다 이처럼 이중환은 당시 사회에서 누릴 수 있는 최상의 여건 속에서 성장하여, 24세 되던 해(1713년)에 증광시의 병과에 급제하면서 공직에 진출하였고, 이후 비교적 순탄한 관직 생활을 하였다. 1727년(영조 3년) 소론이 다시 집권하면서 10월 유배지에서 풀려나지만, 그해 12월 사헌부의 탄핵을 받아 다시 먼 지역으로 유배되는 신세가 되고, 자신의 사건에 연루된 처남은 결국 사형을 당하고 말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