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과 자아개념(교육적 관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2 11:56
본문
Download : 창의성과 자아개념(교육적 관점).hwp
순서
설명
,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창의성과 자아개념(교육적 관점).hwp( 45 )
창의성과자아개념교육적관점 , 창의성과 자아개념(교육적 관점)경영경제레포트 ,
창의성과 자아개념(교육적 관점)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_hwp_06.gif)
창의성과자아개념교육적관점
자아槪念과 부모의 양육태도
- 자아槪念 형성은 수용적 양육태도가 사회계층, 지각수준, 학업성취보다 더 밀접한 관계
- 수용적 양육태도(신뢰, 허용적 분위기, 책망대신 격려와 용기, 일관성있는 규칙 적용)
♣ 자아槪念과 신체에 대한 지각(body image)
- 조숙→자신감 형성
- 만숙→성적으로 열등감(아이취급)과 낮은 자아槪念 형성
- 여자아이의 경우 : 조숙→독립적, 만숙→학업성취 저하
♣이미 형성된 자아槪念도 환경적인 자극에 의해 변화될 수 있다
→부모와 교사는 긍정적 자아槪念이 형성되고 스스로 동기화될 수 있는 분위기 형성
♣ 자아槪念의 특성(特性)
① 다면적이다(‘복합적 나’, 수많은 자아)
② 비교적 영속적이다(장기간 쉽게 변하지 않는다)
③ 발달측면에서 분화적이다(개인이 성숙하고 환경에 대한 지각의 증가에 따라 다면화, 구조화가 진행)
④ 기술적이고 평가적이다(자기자신 또는 타인에 의한 평가 → 자아존중감에 반영)
⑤ 독…(To be continued )
레포트/경영경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