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조직에서의 여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2 23:48
본문
Download : 미디어 조직에서의 여성.doc
Download : 미디어 조직에서의 여성.doc( 50 )
본 자료는 미디어 조직에서의 여성과 여성차별에 대해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여성 , 미디어 조직에서의 여성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인문사회
여성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미디어 조직에서의 여성
다.
위의 표는 앵커가 담당하는 아이템 수의 차이와 아이템 총시간의 차이를 analysis(분석) 한 것이다.
대중매체 속에서 여성은 어떻게 인식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을 생산하는 원인(原因)을 미디어를 생산해내는 조직 측면으로 바라보았다.
남녀 앵커가 담당하는 아이템 수는 0.7건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각각 담당하는 아이템의 총시간 40분 26초 중 여성앵커가 담당하는 시간은 14분 48초, 남성앵커는 25분 38초로 약 12분이나 차이 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40여분의 뉴스 시간 동안 남성앵커의 아이템시간이 뉴스의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미디어 조직에서 여성인력구조는 어떠하며 그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미디어 조직에서 여성이 배제되고 있는 원인(原因)을 전문적인 시각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우선 미디어 속에 나타난 여성의 현 주소를 파악하기 위해 뉴스와 쇼 오락프로그램(program]) 에서 나타난 事例를 통해 문제를 제기하고자 한다. 그리고 각 앵커가 부른 취재기자도 0.7건의 아이템 수 차이에 비해 남성앵커 12.4명 여성앵커 8.9명으로 4명 정도의 차이가 나고 …(To be continued )
설명
본 자료(data)는 미디어 조직에서의 여성과 여성차별에 대해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그리고 현실 속에 규정되어 있는 미디어관련 제도의 problem(문제점)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 이를 토대로 한 대안을 도출하였다.
들어가기
본문
(1) 여성에 대한 미디어의 시각
(2) 미디어 조직에서의 여성의 인력구조와 시사점
(3) 미디어 조직에서 여성이 소외되고 배제되는 실질적인 요인
(4) 여성差別에 대한 제도의 실태과 problem(문제점)
conclusion
들어가기
우리 사회에서 매스미디어는 주로 상업적 목적으로부터 비롯되어 작동되며, 미디어는 여성에 대한 성差別을 정당화하는 가치를 생산하는 경향이 큰 것으로 analysis(분석) 되고 있다 특히나 가부장제를 재생산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특징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본문
(1) 여성에 대한 미디어의 시각
○1 뉴스
뉴스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시청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남성 보도자, 남성 등장인물, 남성을 둘러싼 뉴스 등 남성 중심의 내용과 형식을 담고 있다 뉴스에서 여성이 대표된다고 할 수 없는 것은 여성의 시각에서 중요하게 인식되는 문제는 진지하게 다뤄지지 않거나 뉴스 전달 과정에 참여하는 여성 또한 지극히 소수인 점을 통해 우리는 뉴스에서의 여성差別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