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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열망시대의 4 3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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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9 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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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년 9월에는 {제주작가} 제2호에 [되돌아본 제주 4·3 반세기]라는 특집을, 2000년 6월에는 {제주작가} 제4호에 [4·3문학의 재조명]이라는 특집 등을 엮어내었다. 금기의 장벽 앞에 맞서다가 몇몇 문인들은 필화의 곤욕을 치르기도 했다.

그런 가운데 4·3은 많은 시인과 작가들에 의해 시와 소설로 형상화되었다. 그것은 history적 진실의 정신적 영역에 접근할 수 있는 유력한 통로, 즉 문학(예술)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되돌아본 제주 4·3 반세기]에서는 박찬식의 [4·3 연구의 추이와 展望], 김종민의 [4·3에 관한 기억들], 김영훈의 [제주 4·…(To be continued )




통일열망시대의 4.3문학 에 대한 글입니다. `예술로서의 문학이 갖는 history적 책임감과 작가적 양심`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이러한 문학은 4·3 금기의 거대 장벽을 허무는 계기를 제공하기도 하였다.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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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레포트
설명



통일열망시대의 4 3문학
통일열망시대의4·3문
통일열망시대의 4.3문학 에 대한 글입니다. 그 추이는 소설 작품으로 볼 때, 1978년까지는 다소 퇴영적·소극적으로 다루어 오다가, 1978년 현기영의 [순이 삼촌]이 발표되면서부터 고발과 증언 방법을 모색하는 비극성 드러내기를 거쳐, 1988년 3월 북한문학에 대한 부분 해금이 이루지면서부터 다원적 인식 단계에 이르고 있따 다원적 인식단계에 이르러서 그 인식 방법이 다소 다원화되고 있기는 하지만 아픔 치유의 해원(解寃)에 주력하는 한풀이 문학이 그 주종을 이루고 있따 시의 경우도 대부분 1978년경부터 비극성 드러내기에 주력하다가 해원과 한풀이를 거쳐 최근에 화해와 용서를 구호화하고 있는데, 소설과 다른 특징은 `운동으로서의 문학` 활동이 있었다는 점이다.
1. 처음 하며
2. 4·3문학의 현단계
3. 통일열망문학으로의 전환을
1)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2) 4·3에 대한 새로운 인식 방법 모색을
4. 맺으며



4·3의 아픔은 `많은 reference(자료) 발굴과 깊이 있는 연구로 지금보다 훨씬 더 정확하게 밝혀낼 수 있겠지만 4·3 속에 내재하는 history적 진실의 정신적 영역까지를 밝혀낼 수는 없다.통일열망시대의4·3문 , 통일열망시대의 4 3문학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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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운동을 거쳐오는 동안 제주 시인들의 개인 서정시에 4·3의 아픔이 용해되어 면면히 흐르고 있따

`4·3 50주년`을 맞아 현길언, 현기영 두 소설가와 함께 `작가와의 대화`의 장을 마련하고, 또 기념 시선집 {바람처럼 까마귀처럼}을 발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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