未來의 한국기업패러다임 - 경영 environment(환경) 의 변화와 未來 한국기업의 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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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1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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未來의 한국기업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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未來의 한국기업패러다임 - 경영 environment(환경) 의 변화와 未來 한국기업의 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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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환경의 變化와 미래 한국기업의 패러다임
1. 變化의 필요성(必要性)과 적합한 조직 역량
한국의 기업들이 단기간에 크게 성장하였지만 새로운 환경에 適應하기 위한‘變化’의 기회를 잡지 못했다. 이제 기업은 고체이어서는 안된다 탄력성을 가진 액체 상태의 기업, 즉 어떤 형태로든‘變化’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팀제의 의미가 무엇인가? 팀장이 바로 그 사업의 사장이 되는 것이다.그런데 임파워먼트에 있어서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정보의 공유이다. , 미래의 한국기업패러다임 - 경영 환경의 변화와 미래 한국기업의 패러다임경영경제레포트 , 미래 한국기업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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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개방성과 외부지향성이 바탕이 되어야만 대응력을 발휘할 수 있다 환경이 동그랗게 變化하면 동그랗게 따라 변하고, 네모나지면 네모로 適應할 수 있는 능력이 대응성이다.
셋째, 임파워먼트(Empowerment)를 잘해야 한다.
2. 미래 조직이 지녀야 할 property(특성)
먼저 유연성(Flexibility)이 높아야 한다.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에 適應하기 위해서는 다양하면서도 급속하게 變化하고 있는 환경 관련 정보를 민첩하게 수집할 수 있는 능력, 환경變化를 제때에 감지하는 능력, 적절한 의사결정을 신속히 하는 능력, 결정사항을 즉시 실천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팀장의 임파워먼트부터 스타트해야 한다.
둘째, 대응성(Responsiveness)이 높아야 한다. 여기서 유연성이란 기존의 가치나 질서에 집착하는 경직성에서 벗어나 필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즉, 책임과 권한을 조직구성원에게 이양함으로써 구성원 스스로가 주인의식을 가지고 주어진 과업을 적극적으로 책임있게 수행하려는 의지를 갖도록 해야 한다. 대응성이란 조직이 외부 환경에 제때에 적절히 대응하는 정도를 말한다. 그 결과 누적된 병폐로 인하여 외환위기를 겪었고 그 과정에서 많은 기업들이 아예 사라지거나 주인이 바뀌거나 그 규모가 크게 축소되었다. 살아남은 기업들이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경영환경에 적합하도록 바뀌어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