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을 주도한 사회 세력의 본질과 特性(특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0 06:02
본문
Download : 영국을 주도한 사회 세력의 본질과 특성.hwp
특히 18,19세기에 중,소 젠…(To be continued )
영국을 주도한 사회 세력의 본질과 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근대 영국이 많은 관심을 끄는 것은 영국이 history상 처음으로 산업화를 경험했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다아 그렇다면 이러한 근대 영국의 주도적 세력이 누구였으며 이들이 어떻게 권력을 행사했는가에 대해 알아 보겠다. 영국을주도한사회세력의본질과특성 , 영국을 주도한 사회 세력의 본질과 특성자연과학레포트 ,
,자연과학,레포트
순서
Download : 영국을 주도한 사회 세력의 본질과 특성.hwp( 24 )
레포트/자연과학
영국을 주도한 사회 세력의 본질과 特性(특성)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영국을주도한사회세력의본질과特性(특성)
설명
영국을 주도한 사회 세력의 본질과 特性(특성)





다. 크게 보아, 근대 영국을 주도한 엘리트 집단은 두 사회세력들로 이루어졌다.
먼저, 영국에서 토지귀족의 수는 어떠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쉽지 않은데, 왜냐하면 법률적으로 인정된 소수의 세습작위귀족 이외에, 법률적으로 인정된 것은 아니지만 ‘사회적으로’ 인정된 다수의 지주귀족들이 존재했기 때문일것이다 귀족은 법률적인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사회적으로 정이됐기 때문일것이다 14세기 상원의 진화와 더불어 세습작위귀족과 그 외의 토지귀족, 즉 젠트리와의 구분은 곧 분명해졌지만, 젠트리 자체는 토지소유와 사회적 인지도에서 많은 차이가 있는 다양한 지주들의 집합체가 되면서 전체 수효를 정확히 가늠하기가 쉽지 않게 됐다. 영국은 자본주의의 진화과정이 길고 점진적이었으며 지배엘리트의 내적 구성이 복잡하고 사회계급간의 관계가 역동적이었다. 1.토지귀족, 2.부르주아지, (즉 런던에 근거지를 둔 유력 상인, 금융인, 전문직종사자, 그리고 북부 잉글랜드 공업지대의 제조업자가 주축이 된 산업가 집단.). 자본주의의 대두와 확산에도 불구하고 이 글이 다루는 시기에 가장 core적 역할을 한 토지귀족부터 살펴보겠다. 이러한 현상은, 여러 국가들간의 세세한 차이에도 불구하고, 유럽대륙 전반에 걸쳐 사실이었을 뿐만 아니라 선도 자본주의 국가인 영국에서도 그러했다.
1.토지귀족
19세기 중엽 산업사회의 도래가 분명해지고 그 이후 부르주아지가 꾸준히 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토지귀족의 존재와 힘은 일차대전 발발 전야에도 어느 사회세력들보다 더 뚜렷하고 강력했다. 첫째, 근대 영국의 지배 엘리트집단은 어떻게 형성 됐고 어떤 사회세력들로 이루어졌던 가를 그려보고, 다음으로 이들의 권위와 권력이 어떻게 행사되고 유지됐던 가를 살펴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