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유럽문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1 06:08
본문
Download : 기독교와 유럽문명.doc
리빙스턴은 이 시기의 선교사 였으며 말년에는 선교사라기 보다는 탐험가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준다. 이후 스페인과 포르투갈이라는 두 나라는 철저한 카톨릭 국가로 중세 이베리아 반도에 진출하여 있었던 이슬람 세력으로부터의 ‘영토 재정복’ 이라는 특수한 history를 경험하게 된다 오랫동안 계속된 이교도와의 투쟁으로 이 지역 사람들은 깊은 믿음만큼이나 이교도에 대한 반감을 가진 상태였다.
기독교와 유럽문명에 대해서 비교 說明(설명) 하고 있습니다.
,인문사회,레포트
제국주의와선교사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기독교와 유럽문명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고 있습니다. 문명전파의 사명감과 복음 전파의 기독교적 의무는 항상 함께 가는 것이었으며 분리되지 않았다. 더구나 1453년 오스만 투르크에 의해 콘스탄티노플이 함락되면서 유럽 기독교 문명 전체에 대한 위기 의식이 고조되던 시기였다. 유럽의 본격적인 팽창이랄 수 있는 16세기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정복기부터 기독교(특히 로마 카톨릭)는 제국의 형성에 결정적인 공헌을 하였다. 18,19세기에 들어와서도 으레 식민지에는 선교사가 있었으며, 선교사가 먼저 였는지 식민지 건설이 먼저였는지를 일반적으로 구분하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 선교사가 제국주의의 첨병인지, 선교사가 제국주의에 편…(skip)
기독교와 유럽문명
순서
다.제국주의와선교사 , 기독교와 유럽문명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기독교와 유럽문명.doc( 37 )
<왜 제국주의와 선교인가?>
제국주의와 선교사업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아 제국주의는 팽창과 확장의 정치학이며 선교사업은 전세계의 복음화를 目標(목표)로 한다. 당시,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정복사업은 교황이 공인한 것이었다. (토르데실랴스 조약 1494)
홉스봄이 말한 본격적인 ‘제국의 시대’ 에 들어와서도 상황은 변하지 않았다. 지리상의 발견이 처음 된 이래, 현재 중남미 아메리카 대륙의 거의 전부(잉카, 아즈텍 문명의 영역을 포함)와 아프리카 해안지방, 희망봉과 케냐 지역, 오르무츠 해협, 인도의 고아(Goa)와 캘리컷, 수마트라 섬, 말라카 제도, 필리핀과 마카오에 이르기 까지 이 두 나라의 영역으로 귀속된다
기독교와 유럽의 팽창은 11세기 무렵의 십자군 전쟁으로부터 처음 된다 십자군 운동은 (전쟁이 가져다 준 무수히 많은 effect는 차치하더라도) 기독교 신앙으로 뭉쳐진 ‘하나의 유럽’ 이라는 인식을 유럽인들에게 심어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