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21世紀 소매유통산업의 발전assignment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6 01:20
본문
Download : 21세기 소매유통산업의 발전과제.hwp
더구나 카테고리 킬러, 아웃렛, TV홈쇼핑, 누리망 쇼핑 등과 같은 신 유통업태들의 폭발적인 등장으로 소매유통산업은 더욱 복잡하고 다양해 질 것이다. 1996년의 유통시장 완전 개방과 WTO의 출범으로 우리의 유통산업은 범세계적 경쟁의 한가운데에 놓여진지 오래되었다. 재래시장의 영세한 소매점포와 백화점과 슈퍼마켓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국내 소매유통업계에 유통시장의 전면개방으로 외국계 대형 할인점 및 신업태들이 진입하면서 업태간 差別화, 개성화, 전culture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따 특히, 외국계 대형 할인점들이 규모의 대형화와 최첨단 유통기술과 경영방식으로 국내 소매상권을 급속히 장악함으로써, 시설면이나 자금면 등에서 열세인 재래시장이나 중소규모의 소매유통업체들은 고사할 위기에 처해 있따 또한, IMF환난을 거치면서 서울 이외 지역의 상당수 백화점이나 슈퍼업체들이 도산되거나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따
[경영학] 21世紀 소매유통산업의 발전assignment
Ⅰ. 서론
Ⅱ. 21세기의 소매유통산업
Ⅴ. 국내 소매유통산업의 문제점과 해결해야할문제





2. 유통기업적 차원의 해결해야할문제
[목차]
Ⅱ. 21세기의 소매유통산업
다. 이와 함께 조만간 대형 쇼핑센터와 쇼핑몰의 개발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가능성도 매우 높다. 요약컨대, 향후 소매유통산업은 기본적으로 대형화(백화점 및 할인점등이 주도하는 규모의 대형화와 출점의 선점화), 협동화(중소 유통업자들에 의한 상인협동조합의 확대), 전culture(벤더업, 전문 양판점 및 전문패션백화점 등의 등장)의 추세로 나아갈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향후 유통산업의 재편은 유통업자들에 의해 어떠한 전술이 추진되며, 정책당국에 의해 소매유통산업이 어떻게 뒷받침되는가에 따라 그 모습이 드러나게 될 것이다. [본문일부]
21世紀 소매유통산업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방안(方案)에 관련되어 논하고 있는 글입니다.
Ⅲ. 소매유통산업 change(변화)의 최대 影響(영향)요인
Download : 21세기 소매유통산업의 발전과제.hwp( 75 )
3. 유통정책적 차원의 해결해야할문제
Ⅰ. 서론
21세기 소매유통산업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방안에 대해서 논하고 있는 글입니다.
예상컨대, 21세기 글로벌 경제시대에서의 소매유통산업은 기존의 백화점에 대형 할인점이 가세하여 급속한 재편성이 이루어 질 것으로 보여 지며, 경쟁의 강도나 내용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치열해 질 것이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Ⅵ. 結論
순서
유통산업, 소매업, 할인점, 백화점, 대형화
Ⅳ. 향후 소매구조의 change(변화)
설명
1. 소매유통산업의 문제점
21세기 모든 산업은 기술(technology)과 세계화(globalization)라는 두 가지의 강력한 힘에 의해 지배를 받고 있따 오늘날 세계경제를 주도해 나가고 있는 서비스 경제의 the gist 가운데 하나인 유통산업도 이에 예외가 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