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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영의problem(문제점)및核心(핵심)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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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2 2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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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ert Sutton 교수에 의하면, `조직 내부에 지식이 풍부하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안다고 해서 지식경영이 성공하는 것은 아닐것이다. 이에 킨설턴트(consultant)는 `바로 당신 기업의 문제는 해결책을 몰라서가 아니라 반복적으로 제기된 기본 전술을 실행에 못 옮긴 것`이라고 답했다(매일경제, 2004년 10월 14일).
이는 지식경영 실천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전형적인 example(사례) 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비해, 인텔(Intel)은 의사결정 과정에서 생산적인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조직구성원 간에 활발한 격론을 벌이지만, 일단 그 아이디어가 채택이 되면 조직구성원 모두가 일사불란하게 따르며 실행한다는 것이다. 지식경영의 심각한 결점은 무엇을 해야 할지는 알고 있지만, 실행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암묵지와 형식지의 상호작용을 통한 가치 있고 질적 수준이 높은 지식의 창출을 최대화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이 지식경영을 성공으로 이끄는데 촉매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지식경영의 결점과 改善대안을 分析(분석)하고 파악하기 위해서는 문답형(Q&A)을 도입하여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조직구성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communication)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런 맥락에서 KMS와 관련된 改善대안 내지 명심보감은 다음과 같이 5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KMS 도입 자체보다 활용을 중시
둘째, 조직구성원의 동기유발을 통한 적극적인 참여도와 기여도
셋째, KMS 사용자의 환경(지식공유를 위한 조직文化)과 선호도 반영
넷째, 단계별 활용, 성과측정(measurement) 및 보상
다섯째, KMS 사용자의 수급상황 파악 등

한편, 지식국가로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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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영의problem(문제점)및核心(핵심)성공요인
레포트/경영경제



다. . 실천 없는 지식은 죽은 것이다.



둘째, 전문가(해당 업무에 정통한 인적자본)를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활
용하라.
셋째, 아이디어는 단순하고 명쾌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전문가들은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암묵지 중에서 20%정도만 형식지화 될 수 있다고 본다.
넷째, 내부 경쟁심을 유발하라.
다섯째,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부여하라.

매년 지식경영조사보고서(KM Survey Report)를 발간하고 있는 베어링 포인트(Bearing Point)의 보고서에 의하면, 2004년 조사대상 기업의 79%가 지식경영이 경쟁적 우위를 점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한 글로벌 패스트푸드(gobal fast food) 기업은 서비스/위생 등에 결점이 발생하자 경영컨설팅을 받았는데, 컨설팅회사가 경영진단을 통해 改善대안
을 제시하자 한 간부가 `그런 내용은 이미 10년 전에 내부보고서에서 제기된 것`이라고 말했다.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 사이의 격차가 생기는 이유는 행동보다 말이 앞서기 때문일것이다
지식경영의 결점과 改善대안에 대한 로버트 서튼 교수의 제안을 요약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실패는 학습의 과정으로 볼 수 있고, 시행착오 없이 노하우(암묵지)를 터득할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즉, 시행착오를 거쳐 체험을 통해 얻은 지식과 경험이 중요하다. `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지식습득에 많은 비용을 투입하고 있지만, 결국 지식을 아무리 많이 보유하고 있어도 실행에 옮겨 활용하지 않으면 가치를 발휘할 수 없고, 따라서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미국기업들은 매년 700억 달러 이상을 직원들의 트레이닝에 투자하고 있으며, 경영컨설팅에 600억 달러를 지출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지식경영이 성공하려면 정보통신 기술에 바탕을 둔 지식경영시스템(KMS)만 구축하면 지식경영이 저절로 이루어진다는 생각은 금물이다. 즉,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意見(의견)은 서로 다를 수 있지만, 실천과정에는 이견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아무리 완벽한 KMS를 구축한다고 해도 효율적으로 잘 활용하지 않으면 침몰한 비용(sunk cost)만 초래 할 뿐이 며 , 최고지 식 경영자(CKO)의 리더십(leadership) 결핍 및 조직구성원의 동기부여 결펀과 참여도와 기여도가 낮아 지식경영 프로세스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면 지식경영의 비전을 결코 달성할 수 없는 것이다. 즉,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고 해도 활용되지 않으면 한갖 환상(illusion)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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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영의problem(문제점)및核心(핵심)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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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경영의 결점 및 핵심성공요인

미국 스탠퍼드(Stanford University)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인 로버트 서튼(Robert Sutton)은 지식경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생각과 행동의 격차(Knowing-Doing Gap)를 해소하는 것이 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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