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과 수업에 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6 07:23
본문
Download :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과 수업에 관하여.hwp
또한 기술의 발달은 컴퓨터,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자기 주도적인 학습 데이터베이스, 원격 교육 등의 새로운 형태의 학습을 생성하도록 하기도 하였다.
(2) 사회 관계론적 측면 …(省略)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과 수업에 관하여 쓴 자료입니다. 정보화사회에서의교육 ,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과 수업에 관하여.사범교육레포트 ,
다.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사범교육,레포트
설명
정보화사회에서의교육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과 수업에 관하여 쓴 자료(資料)입니다. 이런 變化의 물결 위에서 정보화 시대에 부합하는 교육은 어떤 characteristic(특성)을 지니는가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정보화 시대의 의미와 정보화 시대의 교육적 해결해야할문제를 명확하게 짚어 보고, 정보화의 토대 위에서 교육이 지향해야 하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Download :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과 수업에 관하여.hwp( 43 )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과 수업에 관하여.
【목 차】
▶서 론
▶본 론
Ⅰ.정보화 사회란
1. 정보사회의 관념 (1) 사회자원적 측면
(2) 사회 관계론적 측면
(3)사회 기술적 측면
2. 정보사회의 특징 (1) 정보 폭증 및 정보공해
(2) 정보기술 및 관련산업의 급속한 발전
(3) 경제활동 구조의 變化
(4) 인간의 존엄성 등 가치추구
Ⅱ. 교육에서의 정보화
1. 교육개혁과 정보화
2. 교육정보화의 관념
3. 국내 교육정보화의 특징
4. 정보화 시대의 교육
Ⅲ. 컴퓨터(누리망 )를 활용한 수업
1. 컴퓨터(누리망 ) - 활용 배경 및 의의
2. 누리망 의 교육적 효용성
3.컴퓨터(누리망 )의 교육적 활용 범위 : 교수 학습 유형
4. 대학과 관련된 원격 사이버 교육
5.누리망 활용 교수 학습 모형 6. 기타 (누리망 이용 비율)
Ⅳ. 정보화 교육의 drawback(걸점) 및 해결대책
Ⅴ. 21 세기(世紀) 정보사회의 학교교육의 방향
1. 학교교육의 위치
2. 공립학교 제도
3. 학교수준, 학년, 학급의 의미 감소
4. 교육과정
5. 학습과 학습자
6. 교수와 교사
▶결 론
세계는 變化하고 있다 그 變化의 한 축에는 첨단 기술의 발전과 정보산업의 발달이 자리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 세계의 變化를 우리는 이른바 정보화 물결의 도입이라거나 정보화 사회로의 변이라는 용어로 설명(explanation)한다. 결국 첨단기술의 발전과 정보산업의 발달은 정보화 추세와 맞물려 우리들의 생활 속에 깊이 스며들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 물결은 우리 사회의 여러 부분들의 變化를 촉진시키고 있다
학교 사회에도 정보화 사회로의 變化와 더불어 정보매체의 보급과 확산, 초고속 통신망의 구축과 같은 교육environment(환경) 의 變化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학교는 교육방법의 變化에 따른 학습활동에 있어서의 교사의 역할變化 등 교육의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받게 되었다.
(1) 사회자원적 측면
1) 정보가 core적인 사회, culture, 경제적 자원으로 생산, 소비, 유통되는 사회
2) 정보와 관련된 기술과 기계가 사회의 보편적 가치인 민주화에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사회
⇒이는 정보 자체가 가장 중요한 사회, culture, 경제적 자원으로 생산, 소비, 유통된다던가 정보와 관련된 기술이 사회의 보편적 가치로 기능한다는 것으로 정보를 사회의 core적 자원으로 간주하려는 시각에서 정보 사회를 정이한 것이다.
본 론
Ⅰ.정보화 사회란
1. 정보사회의 관념
정보사회의 관념에 대해 델파이리서치를 통해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정보사회는 사회자원적 측면, 사회 관계론적 측면 그리고 사회 기술적 측면에서 관념이 정이될 수 있다고 한다.